방명록

  1. 2012.02.02 11:21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명행님, 일전 광주포스팅 보고 있는데, 오월 반박글에 나온 최미자씨 기록에 대해 재반박하실 의향은 없으신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광주관련해서 사료를 좀 모으신거 같던데, 광주 관련 검찰기록이나 군 기록은 어디서 구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MAUS.K 2012.02.02 11:41 신고  수정/삭제

      검찰기록은 이미 출판되어 여러 책으로 나오고 있고요. 군관련 기록은 5.18사료전집이나 과거사위 조사자료를 도서관에서 열람하시면 되겠습니다. 최미자씨 관련은 그 오월이란 양반이 제 블로그에 트랙백을 걸어 정식으로 도전하면 5분안에 박살내보겠습니다.

  2. 진빠 2011.04.09 06:34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기파랑 출판사 책들에 푹 빠져있음 ㅋㅋ

  3. 진빠 2011.01.12 00:00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명햏님 연초라 바쁘시온지 아님 무슨 일이 생기시었는지 괜히 걱정되네요. 뭐 공짜로 글읽는 사람입장에서야 원고독촉받는 작가 (ㅎㅎ)의 심정 알리 없습니다만, 행여나 큰 일이라도 생기신건 아닌지 걱정됩니다.

    눈이 많이 오는데 빙판길 조심하시고, 안전을 위해서 꼭 장갑 끼고 다니시기 바랄게요~

  4. 2010.11.05 12:41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5. 2010.11.04 09:21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MAUS.K 2010.11.04 00:14 신고  수정/삭제

      그렇지는 않을겁니다. 자료를 봐야 알겠지만, 광주전라 지역을 제외하고 전국 대부분의 학교는 시위가 진정되어 가던 상황이었습니다.

      또한 신군부가 계엄령 전국확대를 염두에 두고 오래전부터 충정작전을 시행해왔기 때문에, 사실상 집권계획의 일환으로 계엄령이 확대된듯 합니다.

      이는 계엄정국을 종료시키고자했던 정치권의 바램과도 어긋났다는 점에서 볼 때도 신군부가 아니었다면 계엄확대는 없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6. 2010.11.04 02:05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7. 2010.11.01 21:18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MAUS.K 2010.11.02 12:05 신고  수정/삭제

      그 점에 관해서는 저와 의견이 좀 다르시군요.

      물론 광주사건때 유혈사태가 발생한 점에 관해서는 직접적으로 전두환 및 그 수뇌가 개입한 증거는 없다 하더라도, 유혈사태로 악화시킨 책임에 대해서는 당시 계엄군 수뇌부가 일정 정도의 책임이 있다고 봅니다.

      그건 어쩌면 부마사태와 관련이 있을 수 있는데..제가 보기엔 전략 미스인 것 같고요. 일단 사태를 진정시키기 위해 계엄군이 시외곽으로 철수한 뒤 일시진압을 택한 것은 그나마 다행이었다고 봅니다.

      그렇고해도 이걸 민주화운동으로 신화화하는 것도 찬성하는 입장은 아닙니다. 사실은 사실 그대로 보고 조금의 왜곡이나 과장이 없어야 한다는 점에서 제가 글을 쓰게된 원인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현재로는 차분하게 자료를 조사하면서 글 쓸 기회가 없기 때문에, 당장 추가로 관련 글을 올리기는 어렵습니다만, 소스가 발견되면 또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8. 디시인 2010.10.29 02:19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덕후중에 노뽕맞은 놈들이 많다는건 알고 있었지만 이글루스까지...

    이참에 잘 옮기신듯합니다.

    근현대사 관련하여 여러모로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던 계기가 된듯 합니다.

    다음에 기회가 있다면 책 추천좀 해주십사...

  9. 갈천 2010.10.27 12:46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진명행 왕팬입입니다. 님의 글에 95%동감...
    직장에 바쁘면서도 짬잠이 올리시는 진명행님의 촌철살인의 글이 항상 경이롭습니다.
    블로그를 폐쇄해서 앞으로 어디가서 찾나 답답했었는데 바로 연결되어 다행입니다.

    • MAUS.K 2010.10.28 08:40 신고  수정/삭제

      갈천님도 오셨군요. 앞으로 좋은 토론 나누었으면 좋겠고 자주 뵈었으면 합니다. 말러리안님에게 안부전해주세요.

  10. 진빠(응?ㅋㅋ) 2010.10.27 01:47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명햏, 안좋은 일이지만 마무리 잘 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매번 좋은 글을 읽기만 하면서 변변히 인사도 못드렸네요.
    늘 인터넷을 켜면 allthekind.XXXX.com 에서 글을 보곤 하고, 또 특정 글들은 거진 말로 외울 수 있을 정도로 자주 접하였습니다.

    아무튼 블로그 번창하시기 빌겠습니다. 힘내세요 !



티스토리 툴바